Goolge_adsense_default_ad




2000~2500cc급 차량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크기 비교 남자는 자동차!!




인터넷 게시판에서 현대/기아차가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는 투자를 안한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문득 이걸 데이터로 증명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아주 단편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한 가지 방법으로 각 브랜드 별 쏘나타급 차량의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사이즈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브레이크의 로터는 위의 사진에서 휠 안에 보이는 디스크 부분을 말합니다. 로터사이즈가 크면 브레이크 패드의 사이즈를 크게 할 수 있고 (패드의 사이즈가 제동력과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지적 때문에 이 부분은 삭제 했습니다.) 여러개의 실린더 또는 대형의 실린더를 가진 캘리퍼를 설치 할 수 있어서 제동력을 높이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면적이 크기 때문에 열용량이 크고 방열에도 유리하지요. 

2014년형 모델들을 기준으로 구할 수 있는 만큼 데이터를 구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중차와 프리미엄 브랜드간에 브레이크 사이즈 차이가 있나 싶어서, BMW/렉서스/인피니티의 비슷한 덩치의 차량들도 함께 비교해 보았습니다. (벤츠나 아우디가 빠진건 데이터를 못 찾아서 입니다. ㅜ.ㅠ) 아래 표는 앞바퀴와 뒷바퀴의 로터면적의 합 순으로 정렬을 했는데 제 생각에는 현대/기아가 적어도 일본 브랜드에 비해서는 브레이크 크기를 아끼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제동력은 패드의 재질과 캘리퍼에서 작용할 수 있는 제동력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로터 사이즈만으로 제동력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토요타와 토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가 브레이크 로터 사이즈에 대해서는 조금 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토요타는 대중차 중에 뒤에서 두번째 렉서스는 3개의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서 가장 작은 브레이크 로터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Q50의 경우에는 3.7리터 모델의 숫자를 가지고 왔는데 이전 G25/G37이 같은 크기의 로터를 사용했던 걸 감안하면 2.2리터 디젤 모델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렉서스의 경우에는 IS350/IS250의 로터 사이즈가 다릅니다. 


 그리고 위의 표에 Ventilated DISC 항목은 어느 바퀴에 벤틸레이티드 디스크가 적용이 되었는지 참고로 함께 표시해 본 것입니다. 벤틸레이드 디스크의 경우는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이 디스크의 가운데 부분에 통풍구가 뚫려있어 냉각에 유리합니다. 보통은 전륜에만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를 적용하는데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에는 전륜/후륜 모두에 적용하는 차이점도 눈에 뜨입니다. 토요타의 경우는 유일하게 전륜에도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를 적용하지 않은 것도 특이하구요.  (조사할 때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원본 출처 - http://maxbrakes.com/ft-1793-technical-support.html

글을 마무리 하면 현대/기아가 적어도 브레이크 로터 사이즈에 대해서는 일본 경쟁사들보다 조금이나마 더 후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래 글을 시작하던 의도와는 다른 결론이 되어 버렸네요;; 
(혹시나 위의 표에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리플주세요. 바로 확인해서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




덧글

  • k407J00doc 2014/07/19 03:58 # 답글

    본디 현기차를 까던 사람들이, 좀더 본격적으로 까기 위해서 전문적인 부분에서 데이터를 찾아가다 보면 '어 씨발 이게 아닌데, 왜 현기차가 이렇게 데이터가 잘나오지...?' 하는 상황이 생김. 보통 여기서 두갈래로 갈라지는데,

    첫째는 '씨발 나의(?) 현기차가 이럴리가 없다. 이건 이 데이터가 잘못된거야. 좀더 공신력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찾아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좀더 파고들어 보거나, 아니면 '헐, 현기차가 이렇다니, 싫지만 이건 인정해야 겠군...' 하고 한발짝 물러나게 됨. 물론 물로난다고 해서 현기차를 좋아하게 되는건 아니고... (본인이 그렇음. 현기차는 절대 사지도 추천도 안함)

    그런데 전자를 선택해도 대개의 경우 파고 파고 또 파다보면 나오는 현기차의 '다른 외제차 못지 않는 - 혹은 더 뛰어난 경우도 있는 데이터들' 에 깜놀하고 '이건 음모다! 현기차가 이미 모든 미디어와 검증 단체들을 매수하고 있다' 라고 인지부조화를 하게 되는데...

    그냥 싫어하는데 이유가 없으므로 전 그냥 이유없이 현기차를 충실하게 싫어하고 있습니다.
  • 골수공돌이 2014/07/19 14:17 #

    전 굳이 현대/기아차를 까겠다는 입장은 아니고 단지 떠도는 말들이 진짜인지 아닌지 제 힘이 닿는 한에서 확인해보고 싶어서 자료를 찾아 봤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정해놓고 좋아하거나 싫어하기 보다는 제조사가 잘하면 사주고 못하면 안 사는게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는 길이 아닌가 합니다. ^^
  • 카코포니 2014/07/19 04:12 # 답글

    현대차에서는 아마도 브렘보 옵션 추가한 젠쿱하고,
    제네시스 다이나믹 에디션 급 및 에쿠스 정도에서 리어에도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를 사용하는듯 합니다.

    앞쪽에 무게가 쏠려있는 FF 구동방식 차량들은 브레이킹시에도 거의 부하가 앞쪽으로 가는 편인거 같아서
    리어 디스크를 궂이 벤틸레이티드로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싶어요.
  • 골수공돌이 2014/07/19 14:19 #

    제 생각에도 트랙이나 심한 와인딩 주행이 아니면 굳이 뒷바퀴까지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는 필요없다는 생각입니다.
  • 아방가르드 2014/07/19 10:16 # 답글

    잘 봤습니다. 의외로 캠리가 V디스크가 아니네요;
    다른 영역에서의 비교자료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골수공돌이 2014/07/19 10:28 #

    아 죄송합니다. 캠리 v디스크가 아닌 부분이 이상해서 다시 찾아보니 전륜은 v 디스크네요. 곧 원문도 수정하겠습니다.
  • Spearhead 2014/07/19 17:45 # 답글

    재미있는 분석 잘 보고 갑니다. 안 보이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찾아보실 예정이신건가요?
  • 골수공돌이 2014/07/19 23:01 #

    뭐 잘 보이는 부분이야 저 말고도 신경쓰는 사람이 많으니,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가끔씩 이런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
  • 2014/07/22 20:5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7/23 09: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독후감쓰자 2014/07/23 15:45 # 답글

    잠시 놀러왔음 ㅋㅋ 자주 글써주세요..
  • 골수공돌이 2014/07/23 15:55 #

    그대도 글 많이 써주시오~ ㅋㅋ
  • 물피스 2014/09/20 00:28 # 삭제 답글

    로터 사이즈는 결과적으로 제동력에 유관합니다만, 아마 보통의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 (넓은 면적)과는 다른 이유로 제동력에 유관합니다.
    물리학에서 마찰력 F는 면적에 무관합니다. 따라서 패드의 면적이 넓은 것과 제동력이 좋은 것은 무관합니다. (단 열용량의 문제로 인해 지속적인 제동시 초기 제동력을 얼마만큼 확보할 수 있느냐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로터 사이즈가 클수록 제동에 유리한데, 그 이유는 로터의 외곽부가 동일한 각속도에서 더 많은 거리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중심으로부터 특정 거리 r에서의) 브레이크 캘리퍼의 토크 t = d * F이고, 여기서 d는 (중심으로부터 특정 거리 r에서의) 로터의 이동거리, F는 (중심으로부터 특정 거리 r에서의) 로터에 가해지는 마찰력입니다. 그런데 d는 중심으로 부터 멀어질 수록, 즉 r이 클수록 길어집니다. 따라서 캘리퍼의 토크는 r이 커질수록, 즉 로터가 커질수록 제동토크가 커집니다.

    제동토크야 중고등학생도 계산할 정도로 간단하고, 제동력에 관련된 변수가 로터 크기만 있는 것도 아니구요. 제동토크 t = d * F는 로터 크기 0.x 단위의 변화에서는 d가 별 차이도 안납니다.
    로터 커지면 무거워지고 연비 나빠지고 민첩성 덜어지는데 마냥 로터를 늘릴 필요는 없죠.
    각 밴더별로 목표 제동토크가 있을거고, 로터 크기를 마냥 늘려봐야 좋을게 없다면, 그냥 하이드로백 용량을 늘려서 F를 높이면 됩니다.

    왜 저는 현대기아가 하이드로백 부품을 최대한 여러 차종에 똑같은걸 그대로 쓰려고 로터를 늘린 것 같아 보일까요... ㅎㅎㅎ
    F가 고정된다면 하이드로백도 재활용 할 수 있고, 제동시스템 전체도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 차종에서 터보 트림이 있고, 다양한 엔진을 올린다면, 각 배리에이션별로 최소한의 변화만을 줘야 원가절감을 할 수 있을 텐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그리 하려면 제동 시스템은 그대로 쓰고 제동력이 많이 필요한 트림에는 그냥 로터크기만 늘려버리면 됩니다.
    이게 같은 차종을 넘어서서, 섀시공유하는 타 차종까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동 시스템을 쓸 수 있게 된다면 상당한 원가절감이 가능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처럼 많이 팔아야 먹고사는 회사 입장에선 상당히 스마트한 접근이긴 합니다.
  • 골수공돌이 2014/09/21 14:19 #

    덕분에 또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