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lge_adsense_default_ad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차이 남자는 자동차!!


며칠 전 아버지께서 저에게 전화를 걸어 하이브리드(이하 HEV, Hybrid Electric Vehicle)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PHEV, Plug-in HEV) 차량의 차이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생각난김에 두 차량의 차이점을 간단히 정리해 두면 두 종류의 차량사이에서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간단히 글을 남깁니다.

HEV 차량과 PHEV 차량은 엔진과 전기모터 두 가지를 동력으로 삼는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엔진과 모터 중 어느쪽이 주 동력원이 되느냐에 따라 차이가 갈립니다. HEV의 경우 엔진이 주 동력원이 되어 전기모터가 정차, 저속운행, 급가속시 등 엔진이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힘든 영역에서 보조를 해주어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개념이라면 PHEV는 전기모터가 주 동력원이 되고 엔진은 배터리가 모두 소모 되었을 때를 대비한 백업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HEV는 탑재된 배터리를 엔진만으로 충전하지만 PHEV의 경우는 전기차 처럼 외부전원 코드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한다는 차이점도 있지요. 

현대 쏘나타의 경우 HEV버전과 PHEV버전 두가지 모델을 모두 출시하고 있어 좋은 비교가 되는데 아래 표와 같이 PHEV 버전이 보다 강력한 모터를 탑재하고 훨씬 많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PHEV 버전의 경우는 HEV 버전에 비해 대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덕분에 공차중량이 HEV에 비해 꽤나 무거운 것도 눈에 띕니다. 

현대 쏘나타의 HEV/PHEV 버전 주요 사양 비교 (2017년 1월 기준)

PHEV 버전에서 주목할 점은 전기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한 거리인데 제조사의 발표에 따르면 완충상태에서 44Km 까지는 전기모터 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밤에 차량을 완전히 충전해 두고 출퇴근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엔진을 아예 켜지않고 완전히 전기차 처럼 사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제 출퇴근 거리를 지도앱에서 찍어보니 왕복 40Km 정도네요.) 다만 모터의 출력을 볼 때 급가속을 하거나 경사가 심한 언덕길에서 가속을 할 경우라면 배터리 충전 상태에 상관없이 엔진이 개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HEV 버전의 경우 배터리 용량으로 부터 전기모터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대강 계산해 보면 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한 이유가 엔진을 보조하기 위한 용도라는 것이 명확해 보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된 이후에는 PHEV는 HEV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게 되는데 이 경우 대용량 배터리의 무게 때문에 PHEV는 연비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전기차 모드가 아닐 때의 쏘나타 PHEV 버전의 공인연비는 17.2km/L로 HEV 버전의 17.7km/L에 비해 살짝 낮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충전 시설이 집이나 직장에 잘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PHEV를 선택하는 건 연비에서도 손해 경제적으로도 손해 입니다. 2017년 1월 현재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가격표를 보면 동일 트림 기준으로 대략 300만원가량 PHEV 쪽이 비싸니까요. 충전이 용이하다고 할 때 기름값을 전기세로 대신해서 얻는 유지비의 이득은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너무 복잡해요 ㅜ.ㅠ)

글을 마무리 하면서 제 의견을 살짝 덧붙이면 적어도 국내에서는 PHEV는 크게 효용성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충전시설의 보급률은 둘째치더라도 제가 예전에 썼던 글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 발전 방식을 감안할 때 순수 전기차의 친환경성은 HEV와 비슷한 수준인데 이럴 경우 PHEV는 HEV에 비해 전기차 모드든 하이브리드 모드든 친환경성이 크게 뛰어나지 않으면서 배터리만 많이 탑재하고 있는 형국이 되기 때문이지요. 물론 짧은 저의 생각이 틀릴수도 있으니 PHEV가 HEV에서 전기차로 가는 교두보의 역활을 충실히 할지 어정쩡한 틈새 제품으로 사라질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볼 일입니다.






덧글

  • aaron88 2017/04/12 13:29 # 삭제 답글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골수공돌이 2017/04/12 15:08 #

    감사합니다~ ^^
  • ㅇㅇ 2018/11/13 14:41 # 삭제 답글

    HEV에도 종류가 직렬, 병렬, 복합형이 있는데 위에서 설명하신 HEV는 병렬형인듯 싶네요. 혹시나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까봐요. 직렬형은 엔진이 발전기 역할을 하고 모터가 동력원을 제공합니다.
  • 다깨무러 2019/05/16 08:53 # 삭제 답글

    저도 무척 궁금했는데 차이점을 아주 디테일하게 기술적으로 설명을 잘했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